유용한일상

취약계층 명절위로금 신청자격과 방법 알아봐요.

독사과0 2021. 2. 12. 16:15

『취약계층 명절위로금이란.』

취약계층 명절위로금이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설이나 추석 명절에 가족간 모임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소정의 위로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신설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또 모든 지역이 동일한 조건으로 지원하는게 아니다 보니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시네요.

 

신청기한은 설과 추석이 속한 달의 말일까지며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지역별로 신청자격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하셔야 해요.

『명절위로금 신청자격과 혜택.』

위 이미지는 서로 다른 3곳 지역의 명절위로금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을 모은 리스트인데요. 보시다시피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이 다른걸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가 많으며 65세 이상 독거노인 저소득층이 기준인 지역도 있습니다. 지원금액도 다른데요. 대체적으로 봤을때 3만원에서 5만원인 지역이 많습니다. 그럼 지역별로 명절위로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역별 명절위로금 검색.』

내가 거주하는 지역의 명절위로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첫화면에 있는 검색란에 '지역 + 명절위로금' 혹은 '명절위로금'으로 검색하시면 아래 빨간칸에서 보이는 것처럼 지역별로 명절위로금 지원 서비스 내용을 보실 수 있어요.

 

각 지역별로 지원금액과 지원대상 그리고 신청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지역을 클릭해서 상세내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상세내용 하단에는 문의할 연락처가 나와있기 때문에 쉽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명절위로금 신청방법.』

명절위로금은 설과 추석 연 2회 신청이 하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의왕시는 복지문화국 복지정책과에 접수하시면 되고 부산의 경우는 사회복지국 노인복지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과천시는 사회복지과네요. 대체적으로 보면 시청의 노인복지과나 사회복지과로 문의하시면 쉽게 확인이 되실 거에요.

 

온라인신청은 아직까지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제도가 아니다 보니 인터넷접수는 안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제도가 안정화 되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을거라 기대됩니다.